북경대학 사회학과에 합격한 한유리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5학번 사회학과 한유리입니다.제가 이것을 쓸꺼라 상상도 못했네요. 다시한번 우리 박부원장님 김부원장님께 감사하다고 전해주고싶네요. 12월달에 제가 이 학원에 왔는데요. 많은 사람들의 기대속에서 하루하루 지내왔었습니다.늦게오면 더 잘할꺼라고 많이들 생각하시는데, 당시에 제가 기대에 못 미처서 제 자신에게도 많이 실망했습니다.

차반에 오래있었고 중국에 14년살아서 어문은 일단 문제는 없었지만 .. 하지만 차반보다 어려운 수학 영어 때문에 많이 지치고 힘들었습니다. 특히 영어는 한국어로 수업하기때문에 12년동안 중국어로 영어를 배운 저에게는 정말 큰 충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못 알아듣고 항상 묻어갔습니다. 모르는 문제가 있는데도 물어보지못하고 만약 내가 물어보면 사람들이 비웃지 않을까? 사람들이 실망하지않을까? 종종 이상한 생각 때문에 제 앞길을 막은거 같습니다. 근데 같은반에 언니 오빠들이 너무나 잘 도와주셨고 모르는거 있으면 잘 알려주시고 너무너무 고마웠습니다.

4개월동안 성적이 오르락 내리락 정말 절 힘들게했습니다.잘 할때는 1등도 해봤고 못 할때는 정말 보기싫은 성적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북대를 꼭 붙어야 할 생각이 명확해서 열심히 했습니다.그리곤 제가 왜 성적이 갑자기 많이 떨어졌는지 분석도 해보고 혹은 공부방법이 문제가 있는지 분석해 봤습니다. 그리고선 한동안 또 성적이 좋아졌습니다. 제가 추천해주는 공부방법은 (수학)오답노트 정리입니다. 그리고 어문공부는 특히 외우는 숙제는 꼭 소리내서 읽고 쓰는게 제일 효율적입니다.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고 밤에는 일찍 자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수업시간 에는 집중하고 필기를 하세요


그리고 모르는 문제나 수업시간에 잘 못 알아들은 문제는 꼭 쉬는시간에 선생님한테 물어보세요. 그러면 적어도 성적이 떨어질일이 없겠죠? 다음 16학번(거의 저랑 동갑 이겠지만 친구들에게도 제 글을 보시고 꼭 열공하길!!! 그리고 저희 영어를 밤 늦게까지 도와주신 김부원장님에게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못 하는게 아니라 네가 안 해보는거다 ; 제 좌우명인데요.

여러분도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