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 국제관계학원 합격한 문준영입니다.

안녕하세요. 2018년 북경대학 국제관계학원에 합격한 문준영입니다.
제 합격수기가 힘들고 막막할 수 있는 고3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2007년 여름 처음 중국 하북성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북경과기대 부속중학에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생활을 했습니다. 계속 중국학교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유학생 시험제도, 형식, 북경대 시험수준등 아무것도 몰랐고 그 상황이 너무나도 답답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 가족, 아는 분들 모두 “너는 문제없다” 라고 얘기하셨지만 불안햇던 저는 고2 2학기 여름방학 특강부터 듣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학원에 왔을때는 정말 막막했습니다. 너무 어릴때 중국으로 왔고 한인교회는 커녕 국제부도 다녀본적이 없는 저에게는 한국인들과 함께 수업을 듣고 한국어로 수업을 학고 필기하는 것이 많이 어색했습니다. 글씨를 제대로 쓰기 위해 몰래 쓰고 찢고를 반복한 적이 많구요. 중국에 일찍 오셔서 힘드신 분들 많아 계실거에요. 혹시나 이글을 보게 된다면 포기하지 말라고 꼭 전하고 싶습니다. 영어수업과 영어 단어시험을 한국어로 하거든요. 늘 중국어로 배워와서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중국어로 못 외워요 ㅎㅎㅎㅎ>이제 과목별로 느낀점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문 : 어문은 차반과 많이 다릅니다. 북경대에서는 유학생들에게 중국학생만큼의 어문 실력을 요구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쓰기, 읽기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유형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그외에 文言文과 作文 또한 준비하셔야 합니다. 기초가 탄탄하다면 어문 시험 준비는 상대적으로 편합니다. 어문 선생님 두분께서 준비해주신 자료들과 숙제들 꼬박꼬박 외우고 풀면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 오신지 얼마 안된 분이나 차반 경험이 없는 분들은 HSK6급 단어장 꼭 외워주시고 중국문장 읽는 속도를 올려주세요.(대학 신천 과정에 HSK 자격증이 필요하니 여름방학때 일찍 따 놓으시면 편할거에요)

 

수학 : 수학은 高考보단 수학 경시대회 출제 문제와 더 비슷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수학 선생님이 직접 편집한 문제집이 있으니 걱정마시고 수업만 꾸준히 잘 따라가면 됩니다.(숙제가 많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꼭 선생님께 물어보시고 다시 풀어보세요. 기초문제부터 심화문제까지 선생님만 믿으시고 따라가시면 수학 성적은 어느 순간 갑자기 늘어있을 거에요. 수학에 제일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수학은 과목 특성상 문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한번 풀어보면 인상이 남기 때문에 문제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성적도 빨리 오릅니다. 숫제가 많아 하고 싶지 않을때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라고 생각하시고 꼭 직접 푸세요. 숙제 한문제 놓지않고 수업시간 일분 놓치지 않는데에서 점수 차이가 납니다. 성적 한번에 오르지 않으니까 한두번 낮아졌다고 상심하지 마시고 수학은 끝까지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영어 : 김부원장님 영어 수업은 레전드죠 ㅎㅎㅎ 저는 영어에 진짜 자신이 없는 편이였습니다. 첫날 신입생들을 따로 모아 왕기초 문법 시험을 봤습니다. 그 날 34점을 받아 충격받았던 기억이 있네요. 김부쌤께서 넌 열심히 해야겠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아직 기억하실런지 모르겠네요. 정말 백지같던 제 영어 머리에 김부원장님께서 처음부터 끝까지 끊임없이 무언가를 채워주셨습니다. 마지막 몇 주동안 집중적으로 단어를 외우고 문법공부도 놓지 않았더니 마지막 북경대 시험에서 70.5점을 받았더라구요. 운이 너무 좋았나 봅니다.

입시 시간 9개월 동안 열정적으로 도와주신 까오쌤, 천쟈쌤, 리우양쌤, 김부쌤등 정문에듀 모든 선생님들과 동거동락했던 언니, 오빠, 친구들에게 고맙다고 수고했다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북경대학 가서도 열심히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